간호사 개개인의 팀워크 스킬이 좋을수록 팀에서 설정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성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상명 울산대병원 간호사의 간호학 석사학위논문(부산가톨릭대) `간호사의 팀워크 스킬과 팀효과성과의 관계'에서 밝혀졌다. 일개 대학병원에서 동료들과 함께 직접간호를 제공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팀워크 스킬은 팀 구성원이 새로운 역할과 공통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뜻한다. 팀효과성이란 팀에게 설정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성과를 높이는 정도를 말한다.
연구결과 간호사의 팀워크 스킬(5개 영역)은 평균 3.62점(5점 만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정, 팀목표 달성, 업무능력 영역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내 업무는 아니더라도 다른 팀원이 바쁘면 도와줄 수 있다'(조정) `나는 팀의 목표 달성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내 역할에 충실하다'(팀목표 달성) `내가 맡은 업무는 끝까지 책임지고 해낸다'(업무능력) 문항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대인관계, 개인희생 영역은 점수가 낮았다. `나는 동료, 상사에게 어려운 이야기를 할 수 있다'(대인관계) `누가 해야 하는 일인지 불분명한 일도 앞장서서 맡는다'(개인희생) 등의 문항에서 점수가 가장 낮았다.
간호사의 팀효과성은 평균 3.50점(5점 만점)이었다. △우리 팀원들은 부서 업무를 통해 중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우리 팀원들은 주어진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정해진 기한 내에 할 일을 끝낸다 등의 문항에서 점수가 높았다. 반면 △부서 업무를 통해 팀원들의 인성이 향상된다 △관련 부서에서 우리 부서의 일에 만족한다 △우리 부서의 업무는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다 등의 문항에서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간호사들의 팀워크 스킬이 좋을수록 팀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팀워크 스킬 중 팀목표 달성, 개인희생, 대인관계 영역 순으로 팀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이상명 간호사는 “조직활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상호 간에 효과적인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면 팀의 이익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구성원 모두가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