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신간/신제품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당신의 평판은 안녕한가요? --- “평판 위기 넘는 법” 발간
법무법인 원과 이슈관리 컨설팅 밍글스푼 협업 출판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01-09 오후 05:36:06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평판 위기 대응법

변호사와 이슈관리 전문가가 알려주는 가이드북

우리 병원의 평판은 안녕한가요? 당신의 SNS 평판은 안녕한가요?

성공적인 평판을 쌓는 것은 어렵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평판 위기에 처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위기가 발생했을 때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가이드북이 나왔다.

기업/기관과 개인의 평판 위기 이슈관리를 도와줄 한경무크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평판(評判) 위기 넘는 법”이 발간됐다.

법무법인 원 위기관리 컨설팅팀과 이슈관리 전문 컨설팅기업 밍글스푼 송동현 대표가 협업해 펴냈다.

이 책에서는 자가점검을 해볼 수 있는 ‘평판 관리 점검 체크리스트’부터 평판 위기에 대응하는 자세, 변호사와 이슈관리 전문가의 조언, 긍정적인 평판을 쌓은 기업 사례, 언론 대응 노하우까지 알짜 정보를 담았다.

또한 평판 관리 위기 대응이 필요한 7대 유형도 소개했다. 중대재해처벌법과 안전관리, ESG 경영과 사회적 책임, 사내 문화, 친환경 등은 최근 의료기관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는 이슈이다.

특히 평판 관리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간결하게 정리했다. 병원 홍보팀과 인사팀 담당자, 간호관리자, SNS 인플루언서, 간호 스타트업 대표 등에게 유용한 매뉴얼이다.

사회적 몸의 건강, 평판의 안녕 지켜야

조광희 변호사(법무법인 원)는 “평판에 대한 상시적인 위협이 생길 수 있고, 사회적 사고와 오해로부터 응급처치해야 할 경우도 빈번한 세상에 살고 있다”며 “평판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위협에 대응하며, 손상되었다면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몸의 건강을 돌보는 것처럼 사회적 몸의 건강도 잘 돌봐야 하며, 명예와 평판의 안녕이 중요하다”며 “사회적 몸을 지키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밝혔다.

평판 관리 시작은 내부 구성원과의 소통에서부터

송동현 밍글스푼 대표는 “긍정적 평판을 유지하고 부정적 평판을 완화하기 위한 활동은 이슈 예방, 실행(대응), 위기 발생 후 회복으로 나뉜다”며 “위기가 일어나지 않게 평소에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최선을 다했지만 위기가 발생한 경우에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를 입었을 때는 빠르게 복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평판 관리의 시작은 내부 구성원과의 소통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위기관리는 기업의 철학과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 그 사람들이 움직이는 시스템에 답이 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 어떤 긍정 평판도 내부 구성원의 공감과 만족이 없다면 빛 좋은 개살구일뿐”이라고 말했다.

사례별로 위기 대응방법과 법적 조언

‘챕터 1’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평판 위기에 대응하는 올바른 자세를 살펴봤다. 개인과 기업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 각 사례별로 대응방법, 적용되는 법률, 전문 변호사의 법적 조언 등을 실었다.

퇴사한 직원에 대한 평판 조회 요청,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저격글, 유튜브에 게시된 불법 촬영 영상물, 인터넷에 퍼지는 허위 사실, 블라인드 부정 글 대처 등을 다뤘다. 언론사 취재 요청 대응 가이드라인도 수록했다.

‘챕터 2’에서는 명예훼손과 모욕의 기본개념을 구체적인 Q&A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챕터 3’은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로 마음을 먹은 경우 유용한 지침서이다. 법적 절차 준비부터 진행 과정에서 야기되는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법, 변호사 수임 비용, 언론 피해 구제 절차까지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 164쪽 / 20,000원>

 
  • 아주대 간호대학
  • 가톨릭대 임상간호대학원
  • 건보공단
  • 세인메딕스
  • 박문각 신희원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김영경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경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e.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