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간호 HEART ' 운동
환자중심 간호 경쟁력 높이기
[편집국] 주선영 syju@nursenews.co.kr 기사입력 2005-04-14 오전 08:51:18
충남대병원 간호부(부장․심희숙)는 환자중심의 질 높은 간호와 친절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 HEART'운동 선포식을 3월 31일 개최했다.
HEART는 Health(건강증진), Environment(쾌적한 환경, 편안한 분위기), Affection(애정, 온유), Right(원칙과 권리존중), Together(다함께 참여)의 뜻으로 병원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선정된 것이다.
간호부는 `간호 HEART운동'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간호단위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자중심의 간호를 다시 한 번 되새기자는 뜻에서 간호 HEART운동에 관한 포스터를 제작해 전 병동에 배포하기로 했다.
특히 친절교육을 강화해 환자를 대하는 기본예절, 전화응대, 불평을 토로하는 환자 대응법, 친절을 표현하는 표정과 행동 등에 대해 전 병동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로 했다.
심희숙 간호부장은 “환자만족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간호부가 친절운동에 앞장서기로 했다”면서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병원의 전 간호사가 최고의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전문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선영 기자 syju@koreanurse.or.kr
HEART는 Health(건강증진), Environment(쾌적한 환경, 편안한 분위기), Affection(애정, 온유), Right(원칙과 권리존중), Together(다함께 참여)의 뜻으로 병원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선정된 것이다.
간호부는 `간호 HEART운동'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간호단위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자중심의 간호를 다시 한 번 되새기자는 뜻에서 간호 HEART운동에 관한 포스터를 제작해 전 병동에 배포하기로 했다.
특히 친절교육을 강화해 환자를 대하는 기본예절, 전화응대, 불평을 토로하는 환자 대응법, 친절을 표현하는 표정과 행동 등에 대해 전 병동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로 했다.
심희숙 간호부장은 “환자만족을 통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간호부가 친절운동에 앞장서기로 했다”면서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병원의 전 간호사가 최고의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전문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선영 기자 syju@koreanurs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