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이슈/기획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김문실 회장 후보(기호 1) 선거공약
[편집국] 편집부   news@nursenews.co.kr     기사입력 2002-01-17 오전 11:01:41
대한간호협회 제29대 회장 선거에 출마한 김문실 후보(이화여대 간호과학대학 교수)와 김의숙 후보(연대 간호대학 교수)가 선거공약 및 자기소개서를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두 후보의 프로필과 선거공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필 및 선거공약은 각 후보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내용 그대로 게재합니다.

◇ 학력
△이화여대 간호학과 졸업
△이화여대 대학원 이학석사 및 이학박사
△영국 Hachney Group Hospital Nursing School 'Refreshment Course' 수료
△호주 뉴캐슬대학교 신장전문간호사과정 수료

◇경력
△이화여대 간호과학대학 교수(1975∼현재)
△대한간호협회 제1부회장(1998∼현재)
△호주 뉴캐슬대학교 간호대학 Research Supervisor (1999∼현재)
△이화여대 부속병원 간호부장(1975∼1984)
△이화여대 간호과학대학 학장(1996∼1998)
△대한간호학회 간호행정학회 회장(1997∼1998)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간호사분과시험위원장(1998∼1999)

◇ 선거공약

" 회원 참여로 힘있는 협회를 만들기 위한 여러분과 나의 약속"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온 21세기는 여성의 잠재력을 요구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시대이자 전문간호사의 힘이 더욱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사회적으로 높이 인정받아온 우리 간호협회는 이제 8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새롭게 도약함과 아울러 폭넓고 다양한 회원의 뜻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경험과 의지를 동시에 갖춘 준비된 지도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저는 2002년을 "간호협회 발전의 원년"으로 선포함과 아울러 "NURSE POWER(Participation, Organization, Welfare, Expert, Relationship) 2002"라는 슬로건과 함께 다음과 같은 27개의 대표공약을 회원 여러분께 드립니다.

★협회 운영에 회원 참여를 확대시켜 나가겠습니다.(Participation)
- 대의원 선정시 회원 수 비례에 따른 연령별, 지역별 안배를 통하여 회원의 협회 참여 기회를 확장하겠습니다.
- 각 위원회의 편중된 위원 구성을 개선하여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협회 중앙, 지부, 산하단체간의 협동적 관계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국장, 부서장 워크숍을 실시하겠습니다.
- 중앙과 지부, 회원 개인간의 인터넷을 통한 화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 투명한 조직 운영으로 더욱 신뢰받는 협회를 만들겠습니다.(Organization)
- 투명한 재정 운영을 위해 매년 결산 내용을 간협신보 및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에게 공개하겠습니다.
- 현 기획정책국을 기획실과 정책국으로 구조개편하고 상임위원회를 설치하겠습 니다.
- 새로운 보건의료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개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간호정책연구소를 설치하겠습니다.
- 홍보기능 강화와 신속한 보건의료정보 수집을 위하여 간협 기자가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에 포함될 수 있도록 발행 횟수 확대와 지면 증설을 추진하겠습니다.
- 협회 및 지부 직원의 직급과 보수체계를 표준화하고 현실화하겠습니다.
- 선거후 회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임 중앙이사 및 위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조기에 실시하겠습니다.

★ 회원의 복지증진으로 국민복지의 기반을 이루겠습니다.(Welfare)
- 현 국공립병원의 간호부서 직제를 진료처 또는 사무처 산하에서 병원장 산하로 상향 개편되도록 하겠습니다.
- 간호사에 대한 적정보수 기준 제시와 사회적 합의 도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적정간호인력 산정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의료법에 반영하기 위한 입법청원을 하겠습니다.
- 간호행위의 보험수가 적용 확대와 간호관리료 등급 적용을 현실화하겠습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내 고위직급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해외취업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회원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출판사업 등 수익사업 내실화로 회원의 회비 납부액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은퇴 회원 및 그 가족을 위한 요양시설을 용인에 설립하고 국내 요양시설의 모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간호의 전문성 제고와 전문간호사제도 정립에 힘쓰겠습니다.(Expert)
- 국립대학 간호학과의 간호대학으로의 승격을 추진하겠습니다.
- 3년제 간호대학의 4년제 대학과정으로의 승격을 추진하겠습니다.
- 3년제 졸업간호사의 학사학위 취득이 용이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 전문간호사제도 확대를 위해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을 위한 대정부 활동을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 전문분야별 간호표준을 제시하겠습니다.
- 전문간호사 교육인증제를 도입하겠습니다.

★회원과 함께, 국민과 함께, 세계 간호와 함께하는 협회를 만들겠습니다.(Relationship)
-
  • 이화여대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 가톨릭대 교원 모집
  • 지스쿨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