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대표 홈페이지 개편 ---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자 중심으로
대표화면 개편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전면 개편 추진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ing.or.kr 기사입력 2024-04-30 오전 10:30:14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대표 누리집을 전면 개편한다고 밝혔다.
4월 30일 대표화면 개편을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사용자 중심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웹사이트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 대표 누리집(www.nhis.or.kr)은 전 국민 대상 제증명 발급을 비롯한 각종 민원 신청 및 조회, 건강검진‧증진 등 약 180개의 서비스와 다양한 제도 및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월평균 약 1천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대표 공공 웹사이트다.
이번 개편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공공 웹‧앱 사용자 환경/경험(UI/UX)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정부24‧복지로 등 5개 웹사이트가 선정된 가운데 공공기관으로서는 건보공단이 유일한 참여기관이다.
개편작업을 통해 불필요한 이용 절차 또는 복잡한 화면 구성 등을 개선하고,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용자 환경(UI)을 제공해 웹사이트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게 된다.
대표화면의 경우 정부 표준모형(프로토타입)을 적용하면서도 불필요한 영역은 과감히 제거하고, 유사한 서비스를 동일한 영역에 배치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박성희 고객지원실장은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가 편의성을 직접 체감하고, 더 쉽게, 더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 관점에서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