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숙진 계명대 동산병원 간호부원장, 올해의 간호인상 수상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ing.or.kr 기사입력 2024-03-07 오전 10:00:56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박숙진 간호부원장이 지난 2월 28일 열린 대한간호협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임상간호분야 ‘올해의 간호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박숙진 간호부원장은 1984년 계명대 동산병원에 입사했으며, 임상간호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임상간호 업무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임상간호사 전문역량 강화와 환자경험문화를 개선하는 데도 앞장서왔다.
특히 암환자들의 스트레스 완화교육과 웃음치료 등으로 환자경험 개선을 획기적으로 이끌었고, 이를 통한 임상간호사들의 친절 이미지 향상은 환자 만족도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 결과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2021년 3차 환자경험평가에서 전국 2위, 경상권 1위를 기록하는 데 기여했다.
이와 함께 2023년도 간호업무개선 캠페인을 통해 비대면 인수인계활동, 간호스케줄 자동생성프로그램 도입활동 등의 스마트간호를 도입했다. 간호사 교대제 시범사업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안정적인 교대근무제 정착과 신입간호사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해왔다.
박숙진 간호부원장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간호부장, 간호교육행정팀장, 내과계병동간호팀장, 고객만족팀장을 역임했다. 대외적으로는 대구광역시병원간호사회장 등으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