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올바른 약 복용’ 주제 환자안전의 날 행사 열어
캠페인, 강연, 골든벨 퀴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05-31 오후 04:26:12
전남대병원(병원장 안영근)이 ‘2023 환자안전의 날’을 맞아 ‘정확하고 올바른 약 복용’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5월 24∼26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전남대병원 의료질관리실(실장 정인석 심장혈관흉부외과 교수)에서 주관했으며, 투약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한 의료진들은 환자·보호자·내원객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투약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캠페인을 병원 1동 1층 로비에서 열었다. 이어 6동과 8동 입원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환자안전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기념품을 전달했다.
또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질 향상과 환자안전’ 강연이 진행됐으며, ‘도전! CNUH 환자안전 골든벨’ 프로그램이 열렸다. 골든벨에는 20개팀 40명이 참여했다. 1위는 9층 A병동, 2위는 중앙수술실, 3위는 외상중환자실이 차지했다.
환자안전 우수부서도 선정해 포상했다. 최우수상은 뇌혈관센터중환자실이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내과계중환자실, 분만실, 10층 B병동, 11층 병동이 선정됐다.
안영근 병원장은 “이번 행사는 환자안전의 향상을 위해 모든 단계의 의료서비스에서 직원, 환자, 보호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높이고,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개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사고가 곧 생명과 직결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단 한 건의 사고도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