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는 제90회 정기대의원총회를 2월 27∼28일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었다. 사진은 27일 열린 개회식에서 대의원들이 기립한 가운데 건의문 및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는 모습.
□ 대한간호협회 총회 '건의문'
우리 50만 간호사는 대한간호협회 제90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과 환자안전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건의합니다.
-국민의 보편적 건강권 보장과 간호돌봄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간호법 제정 및 관련 법체계 개정을 건의합니다.
-환자안전과 간호인력 노동강도 개선을 위해 근무조별 환자 대비 간호사 배치기준을 개정할 것을 건의합니다.
-우수 간호인력 양성 및 임상실습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간호학사 편입특별과정과 현장교수제 신설을 건의합니다.
-간호사의 노동가치가 반영된 건강보험 지불보상체계 및 간호사 장기근속을 위해 관련 제도 개선을 건의합니다.
-재가와 지역사회에서의 건강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방문간호를 포함한 공공통합재가센터 설립을 건의합니다.
2023. 2. 27.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회장 외 제90회 정기대의원총회 대의원 일동
□ 대한간호협회 총회 '결의문'
우리 50만 간호사는 대한간호협회 제90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간호법 제정으로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의 건강한 삶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대한간호협회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간호역사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환자에게 안전하고 수준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지역사회 노인, 장애인 등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이용자 중심의 간호돌봄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글로벌 간호리더 양성 및 국제간호 교류활동을 강화하여 한국 간호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2023. 2. 27.
사단법인 대한간호협회 회장 외 제90회 정기대의원총회 대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