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간호대학생 동아리, 세상을 만나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천사의 날개를 달다] 중원대 간호학과 봉사동아리 ‘사나래’
[편집국] 주은경 기자   news2@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2-08-02 오후 01:15:23

어르신들의 말벗되어 드리기 

즐거워하는 모습 보며 보람 느껴

노화에 따라 인지기능이 감소되는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을 위해 애쓰는 간호대학생들이 있다. 

중원대 간호학과 동아리 ‘사나래’ 회원들은 어르신들의 소중한 말벗이 되기 위해 온 마음을 모으고 있다. 기억 회복을 돕고, 좋은 기억을 새로이 만들어 드리는 사나래 활동 이야기를 동아리 대표 김가린 학생으로부터 들어봤다.

Q. '사나래'는 어떤 동아리인가.

“동아리명 ‘사나래’는 천사의 날개라는 뜻입니다.  천사의 날개로 어르신들의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해 모인 동아리입니다. 

어르신들의 말벗 되어 드리기와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해 치매 예방을 하는 것이 동아리의 주요 활동입니다. 어르신들의 노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생활하시도록 돕기 위한 봉사를 하고 있죠.  

김향수 교수님의 지도 아래 1학년 22명, 2학년 11명, 3학년 12명, 4학년 9명 총 54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어요.”

경로당 정기방문해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실시

종이접기, 만들기, 체조 등 다양한 활동

Q. 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주 1회 학교 인근의 경로당을 방문하는 것이 주된 활동입니다.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죠. 종이접기도 하고 각종 만들기 활동, 체조활동 등을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경로당이 폐쇄된 상황에서는 괴산군 장애인복지관에 가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장애인분들의 활동을 보조해드리는 봉사로 임가공 작업보조활동을 했어요.”

Q. 자랑할만한 특별한 이력이 있다면.

“2017년 중원대 사회봉사단이 주최한 재능기부 봉사활동 동아리에 저희 ‘사나래’가 선정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예산을 지원받아 보건소와 연계해 ‘찾아가는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했어요. 거동이 불편한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우울감을 줄이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그룹단위 프로그램이 아니라 개인과 개인의 활동을 통해 친밀감이 깊이 형성되도록 진행했다는 점에서 특별했다고 생각합니다.”

Q. 봉사활동 중 가장 보람된 기억은.

“지난해 2학기에 지도교수님이신 김향수 교수님과 괴산보건소의 도움으로 3주간 단기 봉사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증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했어요.

그때 어르신들이 저희를 보고 정말 반갑게 맞아주시더라고요. 종이접기, 방향제 만들기, 액자달력 만들기 등을 같이 하면서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보람됐어요. 몇 분은 집에 가서도 만들기를 해보고 싶다면서 재료를 좀 더 달라고 하셨죠. 저희들의 방문이 어르신들에게 즐거움과 보탬이 됐다는 생각에 뿌듯했어요.”

Q. 앞으로 동아리활동 계획은?

“올해 하반기부터는 사나래 동아리의 본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경로당에 찾아가서 종이접기, 만들기, 학습지, 체조 등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에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괴산군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미래의 간호사로서 괴산군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 어떤 간호사가 되고 싶은가.

“임상실습을 나갔을 때, 한 환자분께서 간호사 선생님을 칭찬하는 편지를 우연히 읽은 적이 있어요. 그 편지에는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무척 감사해요’라는 내용이 적혀있었어요.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무척 중요한 간호행위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어요. 환자분들의 눈높이에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따뜻한 간호사, 신뢰를 줄 수 있는 간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들판에 핀 꽃도, 화단에 심어진 꽃도 모두 아름다운 것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자체로 모두 귀하고 소중하다는 사실을 언제나 잊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 아주대 신입생 모집
  • 이화여대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 보험심사관리사 자격과정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