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온라인 교육 확대 주력 --- 구인구직 앱 ‘RNJOB’ 출시
센터 프로그램 참여후기 공모전 시상식 --- 성공사례 공유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와 보건복지부는 ‘2021년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사업성과 보고회’를 12월 16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사업성과 보고회는 ‘새로운 일상으로 도약한 2021,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어워즈(AWARDS)’ 주제로 진행됐다.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대한간호협회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위탁받아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를 2015년 9월 1일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에서는 의료법 제60조의3에 근거해 간호인력의 취업연계, 경력개발, 이직방지 지원, 구인기관 지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졸업예정자부터 간호관리자까지 커리어 단계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앙센터와 전국 10개 권역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국회의원들 영상 축사
이날 개회사를 한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유휴간호사 발굴부터 교육 및 취업연계, 사후관리까지 함께 하는 신뢰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센터가 제 역할을 다해낸 데 대해 감사드린다”면서 “특히 공모전 수상작들은 센터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와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줬다”고 말했다.
신경림 회장은 “센터를 통해 간호사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길을 열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회사에 이어 국회의원들의 영상 축사가 진행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민석 의원(위원장), 김성주 의원(여당 간사), 강기윤 의원(야당 간사), 최연숙 의원과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수진 의원이 축사를 통해 간호사들을 격려했다.
국회의원들은 “코로나19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간호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면서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유휴간호사 발굴-교육-재취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우수한 사업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간호사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근로환경 개선과 복지향상을 위해 힘쓰겠다”면서 “센터의 성장과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양정석 간호정책과장은 영상 격려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해준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계속 센터가 제 역할을 다해주길 기대하며, 간호현장의 목소리를 잘 경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추진 현황보고 --- 우수협력 의료기관 간호부서장 시상
이어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시연숙 중앙센터장이 2021년도 사업추진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시연숙 센터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간호사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비대면 온라인 교육을 확대 운영하는 데 힘썼다”면서 “센터 홍보사업에도 주력했으며, 구인구직 앱 ‘RNJOB’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운영병원 간호인력 직무교육, 예비간호사 진로교육, 간호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실습지도자 양성교육, 신입 및 경력간호사 이직방지 프로그램, 핵심술기 훈련, 조직문화 개선 교육 등 센터에서 추진한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사업성과 보고회에서는 시상식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센터 프로그램 참여후기 공모전 ‘간호사!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에서 수상한 간호사 24명 △재취업에 성공한 간호사 17명 △우수협력 의료기관 19곳의 간호부서장에 대해 시상했다.
시상식에 이어 공모전 수상자의 성공사례 4편이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