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이슈/기획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언택트 시대 간호대학] ② 온라인 멘토링, 취업박람회, 힐링캠프
[편집국] 편집부   news@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1-10-25 오후 03:31:44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간호대학에 디지털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간호교육과 실습, 학술활동과 체험활동 등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변화했다. 유튜브, 화상회의,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 또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언택트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간호대학의 새 트렌드를 살펴본다.

간호대학생들의 캠퍼스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는 활동들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끌었다. 선후배 멘토링, 취업박람회, 비교과 체험활동, 힐링캠프와 인성교육, 청소년 대상 진로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열려 호응을 얻었다.

△선후배 비대면 멘토링 = 호남대 간호학과는 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졸업생 멘토링 및 간담회’를 실시했다. 선배 간호사들이 멘토로 참여한 가운데 토크콘서트 형태로 진행됐다. 졸업생들은 후배 학생들로부터 받은 사전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고, 병원별 멘토링 시간을 가졌다.(사진 위)

안산대 간호학과는 ‘졸업생-재학생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진행했다.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졸업생들이 초청돼 4학년 학생들에게 취업준비 경험담과 국가고시 준비방법 등을 들려줬다.

특히 올해는 1학년 신입생들의 학과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안산대 간호학과는 “코로나19로 캠퍼스에서 대학생활을 경험하지 못하는 재학생들이 선배들의 경험을 함께 나누면서 간호사로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사진 가운데)

삼육보건대 간호학부는 ‘토가 티에게’ 멘토링 프로그램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다양한 기관에 재직 중인 1~2년차 졸업생들이 멘토가 돼 후배들에게 취업 노하우 및 현장적응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과 조언을 제공했다.

학생들은 “언택트 시대에 막막했던 취업 준비에 대한 전략을 탐색할 수 있어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사진 아래)

△온라인 취업박람회 = 춘해보건대 간호학과는 4학년 학생들을 위한 취업박람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전 제작한 ‘취업정보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상에서는 부산과 울산지역 병원 간호부장들이 초빙돼 병원 소개, 신입간호사 채용 일정, 신입간호사의 병원적응 지원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명길 학생은 “간호부장님들이 직접 알려주신 신입간호사의 적응방안을 듣고 나니 취업에 대한 두려움이 한결 극복됐다”고 말했다. 김도연 학생은 “간호사의 여러 핵심역량 중에서도 특히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메타버스 통한 체험활동 = 울산과학대는 비교과 체험활동 프로그램인 ‘유레카’ 발대식을 메타버스(가상세계)에서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학생들은 메타버스에 구축된 대학의 주요 건물을 구경하고, 개별 코스에서 부여된 과제를 해결하고, 동료들과 소통하면서 유레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경험을 했다.

간호학과 1학년 한기언 학생은 “메타버스를 통해 현장감 있게 소통하고, 각각의 코너에서 제공하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집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레카에서는 △캘리그라피 △모의투자의 세계 △비누꽃 플로리스트 △함께타요 메타버스 △3D 모델링으로 만드는 세상 △스트링아트 △보컬 트레이닝 △‘아두이노’로 만나는 기후변화 등 8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힐링캠프·인성교육 = 청주대 학생종합상담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마음건강 회복 지원을 위해 ‘마음 방역 힐링캠프’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진로·심리 통합상담 프로그램이다. 영화를 통한 다양한 진로 준비 조언, 전문가와 함께하는 미술치료 체험, 요가 체험, 아로마 핸드워시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됐다.

간호학과 신유진 학생은 “취업을 앞둔 4학년으로 공부를 더 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을 했는데,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걱정이 사라졌다”며 “요가, 미술, 아로마 체험, 영화 특강 모두 프로그램 이름처럼 힐링할 수 있는 캠프였다”고 말했다.(사진 위)

동강대는 코로나19 시대에 온라인 교육으로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도왔다. 온라인 인성특강을 통해 △1학년 ‘올바름’ △2학년 ‘갈등관리’ △3학년 ‘의사소통코칭’ △4학년 ‘배려와 존중’ 등 학년별로 맞춤형 주제강연이 진행됐다. 간호학과 정인주 교수는 “외부와 소통이 아쉬운 코로나19 시대에 학생들의 인성함양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성핵심 가치와 역량 등을 감안한 학년별 주제 교육을 실시했다”고 말했다.(사진 아래)

△청소년 진로체험 = 조선간호대는 조선대여자고등학교 보건동아리 ‘Nursing Club’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화상교육을 통한 ‘온라인 진로체험’을 실시했다.

고등학생들에게 체험 물품인 체온계와 방호복을 사전에 전달했으며, 화상회의 서비스 구글 미트(Google Meet)를 활용했다. 간호학과 소개 및 간호학과 선배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한 진로의 이해,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진로체험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은 “방호복을 착용해보면서 현재 코로나19로 힘쓰고 계시는 의료진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며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을 다짐했다”고 말했다.(사진 위)

충남대 간호대학은 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학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통해 진행했다.

간호대학에 지원 예정인 지역의 고등학생들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수업 및 실습 체험, 시뮬레이션센터 체험과 진로탐색 등으로 진행됐다.(사진 아래)

정규숙·엄용주 기자

 

 

 

  • 이화여대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 가톨릭대 교원 모집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