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간호지원 솔루션 ‘올포너스'를 비트컴퓨터에서 개발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올포너스(All for Nurse)는 상시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병동 간호업무를 태블릿 PC와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간호사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솔루션이다.
태블릿 거치대를 기존 이동형 간호카트에 장착시켜 사용할 수 있다. 병원에서 사용 중인 의료정보시스템(OCS/EMR)과 연동해 현재 업무에 그대로 적용해 쓸 수 있다.
올포너스의 핵심기능은 △차트 액팅 및 조회 △오더 및 인계정보 조회 △전자 동의서 작성 △병원 환경 및 자원 관리 등이다.
'차트 액팅 및 조회' 기능에서는 무선 측정기기로 환자의 활력징후를 측정하면 동시에 결과가 입력된다. 투약기록, 차트 입력자 선택, 조회기간 및 액팅시간 설정, 개별 또는 일괄 차트 선택 등의 기능이 강화돼 업무를 편리하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오더 및 인계정보 조회' 기능에서는 환자 오더, 처방 목록, 검사결과 및 판독소견 등을 태블릿을 통해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태블릿 펜 및 키보드를 이용해 메모 입력도 가능하다.
'전자 동의서 작성' 기능에서는 각종 동의서 서식을 전자화해 제공함으로써 태블릿에서 동의서를 불러와 환자에게 설명하고, 전자서명을 받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병원 환경 및 자원 관리' 기능에서는 바코드 인식을 통해 환자 확인, 처방약품, 수액 등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수액관리 모듈을 통해 수액 투여량, 주입속도, 잔량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마약류 및 향정신성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잠금장치는 손가락정맥(지정맥)으로 인식하도록 해 보안을 강화했다.
비트컴퓨터 관계자는 “기존의 의료정보서비스가 의사나 환자 중심으로 개발돼왔던 것과 달리 올포너스는 간호사의 업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 솔루션”이라면서 “간호사들이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효율적으로 일하면서, 안전하게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간호사들의 업무부담을 줄이고 환자안전을 강화함으로써 간호사들이 워라밸을 유지하면서 오래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데 기여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