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여성 정치참여 토론회
[편집국] 최수정 기자 sjchoi@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6-06-24 오후 03:45:51
“여성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선거제도를 개혁하고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켜야 한다.”
여성가족부가 후원하고, (사)21세기 여성정치연합(상임대표·김정숙)이 주최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여성 정치참여’ 토론회가 6월 23일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과정을 평가하고 여성대표성 제고를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가 기조강연을 했다. 김원홍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송경재 경희대 교수, 김민정 서울시립대 교수가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자들은 이번 선거의 문제점으로 정당들의 여성지역구 후보 30% 공천 불이행, 여성지역구 당선자 수도권 편중 현상, 부족한 양성평등 인식 등을 지적했다.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와 대표성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국회 및 지방의회 지역구 여성후보 공천 30% 의무화, 지역별 균형 있는 여성인재 발굴 및 육성, 적극적인 여성운동을 통한 양성평등 인식 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토론자로 참석한 각계 전문가들은 지금부터 다음 선거를 대비해 장기간, 다방면에 걸친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