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N 전문간호사 컨퍼런스 이슈
제5차 국제간호협의회 전문간호사 컨퍼런스 〈ICN International Nurse Practitioner(INP) / Advanced Practice Nursing Network(APNN) Conference〉가 캐나다 토론토에서 9월 17~20일 열렸다.
Leadership in Advanced Nursing Practice:Maximizing Health, Celebrating Collaboration and Promoting Innovation 주제로 열린 컨퍼런스에는 세계 31개국이 참여했다.
각 나라의 전문간호사 탄생 유래, 활동상 및 역할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전문간호사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전략을 학습하고, 각국에서 모인 관리자, 정책결정자, 교육자, 연구자, 대학원생 등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컨퍼런스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진 내용은 첫째, 혁신적인 전문간호사 역할의 디자인과 수행 역할의 성공을 위한 전략이었다. 잘 정의된 전문간호사 역할의 필요성 확립과 역할 수행 계획에 초점을 두었다. 역할 수행 전략으로는 행정적인 지지, 채용과 보유, 전문간호사 교육, 전문간호사의 실무범위를 지지하기 위한 정책 같은 문제들이 강조됐다.
둘째, 전문간호사 역할의 평가를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이 소개됐다. 실제로 문제되는 것은 `전문간호사가 효과적인가'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가장 효과적인가' 하는 것이었다. 환자, 건강 제공자, 조직과 건강시스템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어떠한 환자집단과 돌봄의 모형에 대해 그리고 어떠한 환경조건 하에서 전문간호사가 가장 효과적인가를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조직 내에서의 실무를 변화시키기 위한 근거의 사용이 강조되면서 임상실무에서 근거기반간호를 촉진하기 위한 접근방법이 논의됐다. 넷째, 근거기반간호에서 최상의 근거를 신속히 찾기 위한 전략으로 웹 기반 전자정보의 활용이 강조됐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간호사 시대가 열렸다. 하지만 이들의 역할이 아직 법으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고, 독자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간호사인가 아니면 PA(Physician Assistant)인가 하는 문제의 갈등을 안고 있다.
하루빨리 제도권 안에서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명시하고 확립하는 일이 시급하다. 특히 실무현장에서 먼저 전문간호사들이 역할을 수행하면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듯이 우선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시작하면서 차츰 그 영역을 넓혀 나가야 한다. 전문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홍보활동에 힘쓰고,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전문간호사가 돼야 할 것이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기억에 남는 일 하나는 토론토 제네럴 병원과 프린세스 마가렛 병원을 방문한 것이다. 캐나다한인간호사회 임원들의 도움으로 병원 구석구석을 견학할 수 있었다.
토론토 제네럴 병원 중환자실의 경우 중환자 1인이 입원하고 있는 약 2~3평 규모의 병실에는 각종 첨단 의료장비들이 내장돼 있었다. 간호사 1인이 1명의 환자를 돌보는데, 환자 상태가 위중할 경우 간호사 2인이 1명의 환자를 돌보기도 한다. 이곳에서 동료들에게 인정받으며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한인간호사들이 장하고 대견스러웠다.
차기 컨퍼런스가 열리는 호주에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며 컨퍼런스는 막을 내렸다.
김 남 초
한국간호평가원
전문간호사자격시험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