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휘장 캠페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휘장' 달기 캠페인-부산 성분도병원 간호사 전원 부착
“간호 이미지 한층 높아졌어요”
[편집국] 백찬기   ckbaik@nursenews.co.kr     기사입력 2003-09-18 오전 08:46:39

“휘장을 통해 간호사도 알리고 병원도 홍보하니 일석이조 아닌가요.”

 부산 성분도병원 안윤문 간호과장은 “대한간호협회 창립 80주년 행사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김복연 간호부장님을 비롯한 병원 간호사 110명 전체가 병원을 찾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21세기 보건의료 핵심인력인 간호사를 올바로 홍보해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하고 행사 다음날 휘장을 주문해 달게 됐다”고 말했다.

 안 간호과장은 또 “휘장을 달고 나니 간호사를 알리는 것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병원을 알리는 효과까지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간호협회는 한국 간호사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전문성과 자긍심을 높여 나가기 위해 휘장 달기 캠페인을 벌이자는데 다함께 뜻을 같이하고 창립 80주년을 맞아 공식 인증한 휘장을 간호사 유니폼 등에 달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한국 간호사의 `비전·위상·전통'을 나타내고 있는 휘장은 앙드레 김이 디자인했다.

 날개를 펴고 있는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으로 살아있는 생명을 의미하며, 건강을 상징한다. 비둘기를 둘러싼 하트 모양은 생명을 보호하고 소중히 여기는 사랑을 의미한다. 식물의 줄기와 잎, 꽃봉오리는 강인하고 끈질긴 생명력을 상징하며 빠른 치유와 회복을 뜻한다. RN은 Registered Nurse(간호사)의 이니셜.

 안 간호과장은 “휘장을 통해 얻고 있는 성과를 QI발표회에서 발표해 병원 관계자들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하고 “처음 휘장을 달았을 때 의미를 묻는 환자들에게 상징 하나 하나를 설명하며 보건의료 영역에서의 간호사 역할과 중요성을 홍보할 때는 간호사로서의 자긍심을 느끼게 됐다”며 “간호협회에서 벌이고 있는 캠페인에 보다 많은 간호사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백찬기 기자 ckbaik@nursenews.co.kr

 휘장은 두 가지 형태로 개발돼 있다. 간호사 유니폼이나 일반 의상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휘장을 옷 위에 놓고 다리미로 눌러주기만 하면 쉽게 부착되도록 제작됐다. 컬러 및 은백색 두 가지 색상에 크기도 각각 두 가지로 대형(지름 약 7cm)은 개당 6000원, 소형(지름 약 5cm)은 개당 5000원이다. 배지 형태의 제품도 개발됐으며 개당 6000원에 판매한다.

 구입문의 02-2268-7638.

 

  • 보험심사간호사회
  • 박문각 신희원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탁영란  청소년보호책임자 : 탁영란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