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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간 학점교환 방안 논의
[편집국] 정규숙   kschung@nursenews.co.kr     기사입력 2001-01-18 오전 11:51:18
한국 RN-BSN 교수협의회(회장·오가실)는 '교수방법 워크숍'을 열어 PBL(문제중심학습법)의 학습효과와 사이버 학습을 주제로 한 특강을 듣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워크숍에서는 사고의 과정인 'PBL'과 문제해결의 과정인 '간호과정'의 관계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PBL에 간호과정을 적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사이버 교육이 효과를 거두려면 게시판 등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즉시 피드백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 자신이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라는 것이다.

RN-BSN 과정(간호사 학사학위 특별과정)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간의 학점교환 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사이버 강좌를 개설한 대학에 오프라인 강의까지 완전히 위탁하는 방법과 오프라인 강의는 각 대학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법 등이 검토됐다.

이와함께 RN-BSN 과정을 간호사 보수교육으로 인정해 줄 것을 간협에 건의하자는 의견도 모아졌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계획도 함께 논의했다. 주요사업으로 RN-BSN 교과목 개발, 비판적사고 훈련프로그램, 실무와 이론이 통합된 임상통합과목 개발 및 실습 운영, 홈페이지 개설, 연 2회 학술모임 개최 등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다음 학술모임은 임상통합과목 및 실습 운영과 관련된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주제로 개최키로 했다.

정규숙 기자 kschung@nurs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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