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의료기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중앙대병원, 진료예약․일정관리 AI 보이스봇 도입 … AI가 진료일정 총관리
[편집국] 정혜진 기자   news3@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3-10-19 오후 03:13:03

중앙대병원(병원장 권정택)이 환자의 진료예약과 변경, 일정 관리를 대신해주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 ‘AI누리봇’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0월 19일 밝혔다.

‘AI누리봇’은 환자의 전화를 받아 진료예약을 해준다. 예약한 일정이 가까워지면 환자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을 상기시키고, 진료 시 필요한 서류와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환자의 일정 변경이나 취소도 즉각 반영해 예약현황을 관리하며, 환자와의 통화 중 상담사와 통화가 필요하면 전문상담사에게 연결한다. 전문상담사는 보이스봇과 고객의 통화내용을 텍스트로 확인해 맞춤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앙대병원은 ‘AI누리봇’ 도입으로 고객의 진료 일정 전 과정을 인공지능으로 관리하고, 고객 편의와 만족도 향상은 물론 전문상담사의 업무도 효율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I누리봇’은 KT AICC 솔루션과 협조해 개발했다. 중앙대병원은 향후 AI보이스봇 성능을 고도화하고 활용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권정택 중앙대병원장은 “AI상담사를 활용하면서 고객 전화응대율이 대폭 향상되고, 상담사가 전문적인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환자들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건보공단
  • 박문각 신희원
  • 스마트널스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김영경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영경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ing.or.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