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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환자, 한국 의료서비스 만족도 높아
환자 존중적 서비스, 간호서비스 등에 만족
[편집국] 주혜진 기자   hjjoo@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19-03-12 오전 10:43:33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외국인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가 90점대 수준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국내 입원 또는 외래진료를 받은 외국인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90.5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외국인환자의 국적별 만족도를 보면 러시아가 94.4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중앙아시아국가(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7개국) 92.5점, 미국 91.8점, 중국 90.1점, 동남아시아 89.8점, 중동 89.5점, 몽골 85.2점, 일본 84.0점 순이었다.

조사 항목별로는 의료진의 환자 존중적 서비스 등 직원 서비스(92.7점)와 간호서비스, 코디네이터서비스, 통역 등 병원 편의(92.3점)가 가장 높았다. 진료비(85.8점),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89.8점)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응답자 중 93.3%는 다시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94.8%는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고 답했다.

외국인환자가 한국의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의료 기술(41.5%), 의료진의 명성(18.4%), 외국어 서비스(13.0%) 등의 순이었다.

한국 의료기관 선택 경로는 가족 및 지인 추천(55.2%)이 가장 많았고, 인터넷 검색(17.1%), 병원 추천(16.1%) 등이 뒤를 이었다.

김혜선 복지부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환자는 2017년 기준 약 32만명에 이른다”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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