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 / 간호대학생 동아리, 세상을 만나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인쇄
호남대 간호학과 동아리 ‘ODA가다’ --- 그림책 개발해 ‘세계시민교육’
청소년 ‘세계시민 감수성 UP!’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편집국] 정규숙 편집국장   kschung@koreanurse.or.kr     기사입력 2022-02-11 오전 11:04:35

호남대 간호학과(학과장 조은아) 동아리 ‘ODA가다’(지도교수 장윤경)가 ‘그림책과 함께 세계시민 감수성 UP!’ 주제로 온라인 교육활동을 진행했다.

동아리 학생들은 청소년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개발한 글로벌 건강교육 그림책을 활용해 광주시 광산구 운남어린이도서관에서 2월 8∼9일 온라인 교육을 실시했다.

○ 첫날 교육은 ‘성평등 세계시민’을 주제로 한 그림책 ‘다녀왔습니다’(ODA가다 지음, 2020년)를 활용해 진행됐다.

‘다른그림찾기’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성차별적 요소를 살펴봤다. 이어 개선방안 제안하기, 인권 카드로 문장 만들기, 200자 인권 에세이 작성 등을 통해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 둘째 날 교육은 ‘나와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는 세계시민’ 주제로 제작된 ‘출발합니다’(ODA가다 지음, 2021년)를 활용해 교육이 이뤄졌다.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기 위한 감정카드, 나의 감정을 알아보는 나 그리기 등을 통해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돌아봤다. 이를 통해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대면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세를 생각해봤다.

이번 교육활동에 참여한 김성은(2학년) 학생은 “간호학과 동아리 ‘ODA가다’는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활동을 실천하는 동아리”라며 “청소년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직접 제작한 글로벌 건강교육 그림책을 활용해 직접 교육까지 진행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 ‘ODA가다(오다가다)’는 국제개발과 국제보건에 관심을 갖고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인 간호학과 전공 동아리이다. 동아리 이름은 중의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해 제공하는 공적개발원조(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에 오다가다 편하게 동아리 활동을 하자는 뜻을 함께 담았다.

학생들은 세계적인 건강문제와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작은 것부터 실천하고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시민성 함양 교육, 글로벌 건강교육 그림책 제작 및 어린이 교육봉사, 국제역량 강화, 선후배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동안 그림책으로 △올바른 이닦기 주제 ‘미스터 브러쉬 브러쉬’ △올바른 손씻기 주제 ‘베니의 비밀’ △성평등 세계시민 주제 ‘다녀왔습니다’ △감정 존중 주제 ‘출발합니다’ 등을 펴냈다.

이어 광산구와 협업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의 새로운 주제로 기후위기(SDGs 목표 13)를 선정하고, 현재 5번째 그림책을 제작 중에 있다.

 

  • 차케어스
  • 국립암센터
  • 강남을지대병원
  • 일산백병원
  • 메디인포 전자간호기록시스템
  • 케이지에듀원
  • 박문각 신희원
간호사신문
대한간호협회 서울시 중구 동호로 314 우)04615TEL : (02)2260-2571
등록번호 : 서울아00844등록일자 : 2009년 4월 22일발행일자 : 2000년 10월 4일발행·편집인 : 신경림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경림
Copyright(c) 2016 All rights reserved. contact news@koreanurse.or.kr for more information